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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자바의 다형성
    Programming/Java 2021. 4. 5. 13:02

    자바의 다형성과 관련된 개념을 알아보자


    다형성(Polymorphism)?

    동일한 부모로부터 태어난 자식이라도 외모, 성격, 취향 등이 서로 다른 것 처럼, 동일한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들을 각기 다르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형성은 상속받은 기본 형질에 서로 다른 변화를 주어 다양한 형태를 표현하는 것이다. 자바의 다형성메서드 오버라이딩, 업캐스팅, 다운캐스팅,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1. 오버라이딩(Overriding)

    객체지향언어에서의 오버라이딩은 자식클래스가 부모클래스에서 이미 선언된 메서드를 구현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오버라이딩이란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자식 클래스의 메서드가 메서드 이름, 메서드 파라미터, 리턴타입이 모두 같은 경우를 일컫는다.

    • 메서드 오버라이딩은 런타임시 다형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attack() 메서드를 실행시키는지에 따라서 실행되는 메서드가 달라진다.
      • 부모클래스인 Pocketmon클래스의 인스턴스로 attack()을 호출한다면, Pocketmon의 attack()이 실행
      • 자식클래스인 Pikachu클래스의 인스턴스로 attack()을 호출한다면 Pikachu의 attack()이 실행

    1) 메서드 오버라이딩의 규칙

    1-1) 접근제어자에 따른 오버라이딩 가능여부

    접근제어자 가능여부
    public O
    protected O
    private X
    • private 메서드는 오버라이딩할 수 없다.
    • 따라서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동일한 메서드명, 파라미터, 리턴타입으로 자식클래스에 메서드를 생성할 경우, 해당 메서드는 자식클래스의 추가적인 메서드로서 작동한다.

    부모 클래스의 private 메서드 m1()은 자식 클래스에 오버라이딩 되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운 메서드 m1()이 자식 클래스에 추가됨

    public class Test {
    
        static class Parent {
            // private 메서드는 오버라이딩 될 수 없다. 
            private void m1(){
                System.out.println("From parent m1()");
            }
            protected void m2(){
                System.out.println("From parent m2()");
            }
        }
    
        stat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
            // 새로운 m1() 메서드
            // Parent의 m1()이 오버라이딩 된 것이 아니라
            // Child 클래스만이 가진 메서드
            private void m1() {
                System.out.println("From child m1()");
            }
    
            // 오버라이딩 메서드
            @Override
            public void m2() {
                System.out.println("From child m2()");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obj1 = new Parent();
            obj1.m2();
            Parent obj2 = new Child();
            obj2.m2();
        }
    }
    From parent m2()
    From child m2()

     

    1-2). final 메서드는 오버라이딩 될 수 없다.

    • 메서드에 final키워드를 붙여 자식 클래스에게 오버라이든될 수 없게 설정할 수 있다.

    final 메서드 display()는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 될 수 없으므로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킴

    class Parent {
        // final 메서드는 오버라이든 불가
        final void display()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 컴파일 에러 발생
        void display() {}
    }
    13: error: display() in Child cannot override display() in Parent
        void display() {  }
             ^
      overridden method is final

     

    1-3) static 메서드는 Method Overriding이 아니라 Method Hiding(은닉)을 수행한다.

    • 부모클래스에서 정의된 static 메서드를 자식클래스에서 동일하게 static으로 재정의하는 것을 Method hiding이라 일컫는다.
    • 메서드 은닉이 일어나면 자식 클래스 인스턴스가 메서드를 호출할 경우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가 호출된다.
    • 런타임시에 인스턴스가 실제로 참조하고 있는 클래스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컴파일 시에 결정된 클래스를 찾아가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부모의 static 메서드를 자식이 다시 static으로 정의하는 경우 Method Hiding이 일어남

    public class MethodHidingTest {
        static class Parent {
            static void m1() {
                System.out.println("From parent static m1()");
            }
        }
    
        stat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
            // Child의 m1()이 Parent의 m1()을 hide한다
            static void m1() {
                System.out.println("From child static m1()");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c = new Child(); //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c.m1(); // 부모 클래스의 static 메서드가 실행됨
        }
    From parent static m1()

     

    1-4) 오버라이딩시 예외 처리 규칙

    Exception의 종류

    source : 자바 예외 구분

    구분 Checked Exception Unchecked Exception
    확인 시점 컴파일 시 런타임 시
    처리 여부 반드시 예외처리 명시적으로 하지 않아도 됨
    종류 IOException, ClassNotFoundException 등 NullPointerException, ClassCastException 등

     

    4-1) 부모 클래스가 예외를 throw 하지 않는 경우, 자식 클래스는 unchecked exception(런타임 예외)만 throw 가능

    4-1) 부모 클래스가 예외를 throw 하는 경우, 자식 클래스는 동일한 예외만 throw하거나 예외를 throw하지 않을 수 있음




    2. 동적 메서드 디스패치(Dynamic Method Dispatch)

    위에서 살펴본 메서드 오버라이딩은 런타임 다형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였다. 이번에 살펴볼 다이나믹 메서드 디스패치는 호출할 메서드가 런타임시에 결정되도록 하는 매커니즘이다.

    • 디스패치의 종류
      • static dispatch: 정적 디스패치, 컴파일 시 호출할 메서드 버전을 결정
      • dynamic dispatch : 동적 디스패치, 런타임 시 호출할 메서드 버전을 결정

    1) 동적 메서드 디스패치의 개념

    • 업캐스팅 속성에 의해 부모클래스의 참조변수가 자식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다.
    • 즉, 부모클래스 참조변수가 다양한 클래스 타입(자식 클래스일 경우)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것이다.
    • 부모클래스에서 자식클래스에 메서드가 오버라이든 된다고 할 때, 다양한 클래스 타입 인스턴스로 동일한 오버라이딩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 이 때 호출되는 메서드의 버전은 런타임시 생성된 인스턴스의 타입에 의해 결정되고, 이것을 동적 메서드 디스패치라 일컫는다.

    2) 동적 메서드 디스패치 예시

    • 부모 클래스 A와 자식클래스 B,C를 선언한다.
    • A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ref를 선언한다.
    • 참조변수 ref가 참조하는 인스턴스를 변경하면서, 각 시행에서 호출되는 m1()의 결과를 확인한다.

    A 클래스와 자식 B,C 클래스의 메서드 디스패치 테스트

    public class DispatchTest {
        // 부모클래스 A
        static class A{
            void m1(){
                System.out.println("A 클래스의 m1 메서드");
            }
        }
    
        // A의 자식클래스 B
        static class B extends A{
            @Override
            void m1() {
                System.out.println("B 클래스의 m1 메서드");
            }
        }
        // A의 자식클래스 C
        static class C extends A{
            @Override
            void m1() {
                System.out.println("C 클래스의 m1 메서드");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B b = new B();
            C c = new C();
    
            A ref;   // A 클래스타입(B,C의 부모)의 변수 선언
    
            ref= a; // A 타입 인스턴스
            ref.m1();
    
            ref= b; // B 타입 인스턴스
            ref.m1();
    
            ref= c; // C 타입 인스턴스
            ref.m1();
        }
    }
    A 클래스의 m1 메서드
    B 클래스의 m1 메서드
    C 클래스의 m1 메서드

     

     

    위 코드의 동작과정을 자세히 살펴보자

     

    1. A 클래스와 이를 상속받은 B,C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A a = new A(); // A 클래스의 인스턴스
    B b = new B(); // A의 자식인 B클래스의 인스턴스
    C c = new C(); // A의 자식인 C클래스의 인스턴스

     

    2. A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선언한다.

    • 변수가 선언 직후에는 null값을 가리킨다.
    A ref;    // A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ref

     

    3. A,B,C 클래스 타입의 인스턴스에 대한 참조를 순차적으로 변수 ref에 삽입하고, 해당 참조를 이용하여 오버라이딩 메서드 m1()을 호출한다.

    ref= a; // A 타입 인스턴스
    ref.m1();

    ref= b; // B 타입 인스턴스
    ref.m1();

    ref= c; // C 타입 인스턴스
    ref.m1();




    즉, ref참조하는 인스턴스의 타입을 기준으로 m1()을 호출한다.

    • 생성된 인스턴스 타입이 A일 경우 A버전 m1 호출
    • 생성된 인스턴스 타입이 B일 경우 B버전 m1 호출
    • 생성된 인스턴스 타입이 C일 경우 C버전 m1 호출

     

    다이나믹 '필드' 디스패치?

    • 재정의 할 수 있는 대상은 메서드뿐이며, 필드에 대해서 동적 디스패치를 수행할 수 없다.

    필드 디스패치 테스트

    public class DispatchTest {
    
        static class A {
            int x = 10;
        }
    
        static class B extends A {
            int x = 2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B(); // B 클래스 타입의 인스턴스 생성
    
            // 생성된 인스턴스의 타입인 B가 아니라
            // 참조변수 타입 A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
            System.out.println(a.x);
        }
    }
    10

     

    3) 다이나믹 메서드 디스패치의 장점

    1. 런타임 다형성 구현의 핵심인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지원한다.
    2. 부모 클래스는 자식 클래스에 공통되는 메서드를 상속시킬 수 있으며, 자식 클래스들은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더블 디스패치(Double Dispatch)

    더블 디스패치인스턴스파라미터타입 두 가지를 가지고 실행할 메서드의 버전을 선택하는 매커니즘을 일컫는다. 하지만 자바는 싱글 디스패치만을 지원하고 있다.

    1) 싱글 디스패치

    • 싱글 디스패치란 위에서 살펴본 다이나믹 메서드 디스패치의 방식을 말한다.
    • 런타임 시 생성되는 인스턴스의 타입에 의존하여 실행할 메서드의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다.

    2) 더블 디스패치

    • 더블 디스패치란 인스턴스 타입파라미터 타입 2가지에 의존하여 실행할 메서드의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다.
    • 앞에서 말했듯 자바는 더블 디스패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 하지만 다형성을 2번 이용하여 디스패치가 2번 일어나도록 코드를 구현할 수 있다.

    1.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실행하는 코드가 있다.

    •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 구현체 아이폰 클래스와 갤럭시 클래스
    • 스마트폰 인스턴스를 인자로 받아와 게임을 실행하는 Game 클래스
    public class DoubleDispatc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ame game = new Game();
    
            // 아이폰과 갤럭시(스마트폰 인터페이스 구현체들)를 담은 리스트 
            List<SmartPhone> phoneList = Arrays.asList(new Iphone(),new Galaxy());
    
            // 모든 스마트폰을 순회하며 game 실행
            phoneList.forEach(game::play);
    //        for (SmartPhone p:phoneList) game.play(p);
        }
    
        //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interface SmartPhone{ }
        // 구현체1 : 아이폰
        static class Iphone implements SmartPhone{}
        // 구현체2 : 갤럭시
        static class Galaxy implements SmartPhone{}
    
    
        // 게임 실행을 위한 클래스
        static class Game{
            public void play(SmartPhone phone){
                System.out.println("game play ["+phone.getClass().getSimpleName()+"]");
            }
        }
    }

    실행결과

    game play [Iphone]
    game play [Galaxy]

     

     

    2. 이번엔 스마트폰별로 게임 플레이 방식이 달라지게끔 코드를 수정해보자.

    • Game 클래스의 play()메서드에 instanceof로 분기문을 작성
    static class Game{
            public void play(SmartPhone phone){
                if (phone instanceof Iphone){
                    System.out.println("Iphone play ["+phone.getClass().getSimpleName()+"]");
                }
                if (phone instanceof Galaxy){
                    System.out.println("Galaxy play ["+phone.getClass().getSimpleName()+"]");
                }
            }
        }

    실행결과

    Iphone play [Iphone]
    Galaxy play [Galaxy]
    • 안 좋은 코드다.
    • SmartPhone의 구현체가 추가될 때마다 play() 메서드 내부가 변경되어야 한다.
    • OOP적인 방법이 아님

     

    3.Game 클래스 내부의 로직을 인터페이스로 옮기고, 동적 디스패치가 2번 일어나도록 코드를 수정

    • Game 인터페이스 추가
    • Game 구현체 어몽어스, 카트라이더 클래스 추가
    • 동적 디스패치 1 : game.play() 어떤 버전의 play()를 실행시킬 것인가
    • 동적 디스패치 2 : phone.game() 어떤 버전의 game()을 실행시킬 것인가
    public class DoubleDispatc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SmartPhone> phoneList = Arrays.asList(new Iphone(), new Galaxy());
            List<Game> gameList = Arrays.asList(new AmongUsGame(), new KartRiderGame());
            for (Game game : gameList) {
                phoneList.forEach(game::play); // 동적 디스패치 1
            }
        }
    
        // 게임 인터페이스
        interface Game {
            void play(SmartPhone phone);
        }
        // 구현체1 : 어몽어스
        static class AmongUsGame implements Game {
            @Override
            public void play(SmartPhone phone) {
                System.out.print("Play '" + this.getClass().getSimpleName() + "'");
                phone.game(this);    // 동적 디스패치 2
            }
        }
        // 구현체2 : 카트
        static class KartRiderGame implements Game {
            @Override
            public void play(SmartPhone phone) {
                System.out.print("Play '" + this.getClass().getSimpleName() + "'");
                phone.game(this);    // 동적 디스패치 2
            }
        }
    
        //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interface SmartPhone {
            void game(Game game);
        }
        // 구현체1 : 아이폰
        static class Iphone implements SmartPhone {
            @Override
            public void game(Game game) {
                System.out.println(" with my " + this.getClass().getSimpleName());
            }
        }
        // 구현체2 : 갤럭시
        static class Galaxy implements SmartPhone {
            @Override
            public void game(Game game) {
                System.out.println(" with my " + this.getClass().getSimpleName());
            }
        }
    }

    실행결과

    Play 'AmongUsGame' with my Iphone
    Play 'AmongUsGame' with my Galaxy
    Play 'KartRiderGame' with my Iphone
    Play 'KartRiderGame' with my Galaxy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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